영덕농협[조합장 우영환] ‘미래를 품고 도약하는 ’영덕농협‘을 내세우고, 금융업무는 물론 ’하나로마트‘까지 탄력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농촌지역 특성상 연로하신 어르신부터..농민들의 편의를 위해...금융업무부터..파격적으로 오전8시30분부터...시작했으며,
하나로마트 역시 평일 오전8시부터 오후8시까지...농민들은 물론...관광객들을 위한 편의를 제공해주고 있다.
더구나 30도이상 웃도는 폭염속에서도...비가내리는 날에도...언제든 고객들을 위한 배달서비스는 물론 하절기...피서객들을 위한 배달서비스를 해줌으로...
‘합리적공격 경영’을 하고 있다고 봐도 무방할 것 같다.
본기자는 지난해까지만해도...영덕군민운동장 옆에서 식수를 받아...사용했는데...5층까지 물통을 나르기엔 힘이 부족해서...이젠 영덕농협에서 생수를 구입해서 사용하다보니...
생수를 5층까지 배달해달라고 하긴엔...직원들에게 너무도 염치가 없어서...서주사 좋은 시간대에 배달해주시면 고맙겠다.고 했는데...
아 글쎄...집앞에..생수가 배달되었기에...너무도 감사한 마음이어서...오늘은 마음먹고...영덕농협 하나로 마트엘 나가봤다.
이른 시간임에도...직원들은 고객을 맞고 있었으며, 영덕농협엘 갔더니...무려 1시간넘게...회의중이다. 즉 회의에 참석한 모든분들의 완전한 합의가 이루질때까지...회의를 진행하다보니...자연 회의시간이 길어질 수밖에 없는 것 같다.
며칠전 우영환조합장을 잠시 만난적이 있는데...
우조합장은 모든면...농민,조합원,직원,납품업체...시장 상인들까지...서로 상생할수 있는 방안을 모색중이란 말을 들은바 있다.
말하자면...지역의 모든 주민 또는 농민..상인들의 상권을 보호하면서...농민들이 생산한 친환경 작목들도...제값받고 팔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인데...모두를 다 아우르기란 그리 쉬운일은 아니지만...그만큼 폭넓게...아우르겠다는 것으로 해석했다.
본기자의 개인적 생각도 그러하다...
즉 지역주민으로서의 책임과 의무가...먼저 선행되고 나서...자치단체 제정상태를 감안해서...지원을 요구해야 된다.라고...
지역이 있어야...지역주민들이 보호를 받을수 있고, 지자체의 재정이 양호해야...지역주민들의 삶의 무게가 가벼워진다.라는 논리다.
잠시...영덕농협에서 새댁이 형님들과 이야기하면서...영덕농협 2019 경영목표를 둘러봤다. 1] 농가소득 5,000만원 조기달성 2] 판매사업 활성와 3] APC활성화[복숭아 500톤 사과 800톤] 4] 영농자재 주문배달제 정착화 5] 각종사업 전년동기 역조불가 6] 공동대출관리철저 7] 보험수수료 개인목표 조기달성 8] 예수금 1,210억원 달성 9] 상호금융대출 1,000억달성 10] 경제사업 250억달성 11] 각종경비절감 12] 자기개발로 수익창출]
실현 가능한 경영목표가 눈길을 끈다.
자칫 무심코 지나치기 쉬운데...영덕농협의 2019 비젼선포는 조합원이라면...농민들이라면...관심을 가져야할 것으로 본다.
영덕농협의 비젼선포는 천일환 전무의 실무경험이 가장 큰 영향력을 발휘했을 것으로 짐작한다. 천일환전무는 강구농협 하나로마트 담당을 할때부터...판매, 또는 경영감각이 탁월했다.
본기자와 천일환전무는 강구농협 하나로마트 판매행사시..손발을 맞춰 일한 경험이 있는바, 천전무의 실무경험은 물론 업무에 성실함은...지역내에서도 호평을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