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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덕군수 이희진 민선6기 3년 영덕 농업의 해법, 6차산업화

선택과 집중을 통해 효율적으로 6차산업 인프라를 확대해야

1 + 2 + 3 = 6. 이 간단한 수식이 농촌 성장의 해법이 되고 있다. 이른바 6차산업이다. 1차 농업, 2차 제조가공업, 3차 관광서비스업의 융합과정에서 발생하는 유무형의 고부가가치가 농가소득을 높이고 마을공동체를 활성화하고 있다. 농산물 가공체험프로그램으로 성공한 전국의 농가영농조합법인농촌체험휴양마을의 사례는 충분히 고무적이다. 정부는 올해 농업을 미래지향적 융복합산업으로 전환하는 것을 중심과제로 정하고 6차산업에 집중 투자하고 있다. 경상북도도 6차산업의 촉진 및 조기확산을 위한 3대 전략과 10대 핵심과제를 발표했으며 2021년까지 1,777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농업의 6차산업화가 각광받는 것은 갈수록 어려워지는 농산물 시장과 농촌의 사회적 여건 때문이다. 자유무역협정(FTA) 52개국에서 수입되는 농산물로 경쟁은 치열해지고 12인 가구의 증가로 소비트렌드도 크게 바뀌었다. 1인당 쌀 소비량은 80년대 절반인 61.9kg으로 떨어지고 쌀 재고량은 급격히 늘어 벼 재배농가는 작물전환의 압력을 받고 있다. 인구감소와 농촌 고령화에 따른 일손부족으로 마을공동체는 활기를 잃어 간다. 이런 상황에서 6차산업 CEO들은 농산물을 가공해 저장성을 높여 홍수출하과잉생산의 위험을 피하고 아이디어를 더해 새로운 상품으로 시장을 개척하고 있다. 체험 프로그램도 접목해 소비자의 신뢰를 더하는 일련의 과정이 마을단위로 확장되면서 일자리가 창출되고 공동체가 활력을 되찾고 있다. 6차산업화는 농촌의 활로를 여는 효과적인 수단이다.

 

영덕군 산업구조에서 농업은 종사자가 43%(‘15)를 차지하나 지역내총생산(GRDP)9.2%(’14)에 불과하다. 광업제조업 GRDP5.4%(’14)로 농산물 제조가공 규모는 미미한 수준으로 추정된다. 허나 이 통계는 영덕농업의 역동성과 가능성을 제대로 보여주진 못한다. 관행농업을 넘어서려는 다양한 시도는 시행착오를 거치며 제 궤도를 찾아가고 있다. 군 농업기술센터에서 농업인 교육, 가공시설체험프로그램 지원, 농촌체험휴양마을 조성 등 6차산업 활성화 사업을 적극 추진한 결과 농업의 양상이 달라졌다. 단지조성사업으로 생산이 늘고 있는 해방풍은 영덕주조에서 막걸리약주를 개발해 신세계백화점에 납품하고 있고 산내들 식품영농조합법인에서는 비누짱아찌청란을 출시하고 환()효소소금을 개발 중이다. 여러 농장과 법인에서 발효식초고구마말랭이한과누룽지과일즙잼 등을 제조하고 판매와 결부된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도 활발히 운영하고 있다. 농촌체험휴양마을로 지정된 인량전통테마마을과 옥계예주도천고래불 4개 권역은 마을법인을 결성해 체험관광인프라를 갖추고 연간 최대 15천만원의 소득을 올리는 곳도 있다. 현재 성호원구오천 권역 3곳이 농촌체험휴양마을 지정을 준비 중이다.

조만간 영덕군 농업통계는 획기적으로 변할 것이다. 이 시점에서 행정과 농협의 역할이 중요하다. 생산부터 가공판매체험프로그램 운영까지 농가나 법인이 전 과정을 수행하기란 매우 버겁다. 그래서 6차산업의 인프라를 보다 확충해 부족한 부분을 적절히 채워야 한다.

 

판로확보의 관건인 마케팅은 특히 어렵다. 매년 크게 성장하는 모바일 시장은 스마트폰과 IT문화가 익숙지 않은 농가에겐 진입장벽이 높다. 이를 위해 해피콜의 5일장터처럼 인기 있는 농산물 직거래 밴드(BAND)에 지역 농산물가공품을 군이 보증하고 입점을 중계하거나 아예 직접 밴드를 운영하는 방법이 있다. 생산가공판매가 마을 안에서 이루어지는 농촌체험휴양마을은 여러 자원이 복합적으로 활용되기에 사안별로 전문적인 컨설팅이 필요하다. 그래서 충청남도에서 추진하는 현장밀착형 중간지원조직을 운영하는 게 도움이 될 수 있다. 1차와 3차산업의 가교인 농산물 가공 역시 쉽지 않다. 설비를 갖추는데 자본이 들고 제조허가를 포함한 행정절차법규에 취약해 실패하는 경우가 잦기 때문이다. 임실군거창군담양군처럼 농산물 가공지원센터를 운영하거나 가공설비를 갖춘 농가를 거점으로 주변 농가를 지원하는 게 가능하다. 하지만 이런 인프라 확충에는 대규모 예산과 인력이 요구되므로 정부지원이 필수적이며 선택과 집중을 통해 효율적으로 6차산업 인프라를 확대해야 한다.

 

한편, 지역농협의 적극적인 역할도 중요하다. 농협은 곡물 수매가공유통과 각종 농자재 보급을 담당해 온 농촌경제의 중추다. 농업의 6차산업화에도 농협은 의미 있는 성과를 내고 있다. 강원도 영월군 중동면 영월농협과 화원리 마을의 협력사례가 대표적이다. 농산물 가공사업소를 운영해온 영월농협은 2015년부터 된장 가공 기본원료인 메주를 화원리 마을기업에 위탁 생산했다. 공장설계 노하우와 가공기술을 전수하고 생산된 메주를 전량 매입하는 한편 제품개발과 마케팅을 전담해 농가와 수익을 나눈다. 전라남도 영암군 삼호농협도 가공시설과 제조허가를 갖추고 무화과 생산과 말랭이양갱 가공을 농가와 효과적으로 분업하며 소득창출에 기여하고 있다. 이 외에도 농업과 농촌에 대한 이해가 깊고 자금력전문성인프라를 고루 갖춘 농협이 할 수 있는 일은 많다.

 

지자체 지원과 농협 참여가 보다 체계적이고 활발해지면 지금 변화를 추구하는 많은 농민들이 더욱 용기를 얻을 것이다.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4차 산업혁명과 관련해 한국고용정보원은 ‘2017 한국직업전망보고서에서 향후 10년간 작물재배종사자 수가 감소할 것으로 내다봤다. 하지만 이는 오판이다. 작물 생산지에서, 가공하고 체험하며 즐기는 공간으로 진화하는 농촌은 그리 호락호락하지 않다. 농업 CEO들의 치열한 도전과 농촌체험휴양마을로의 변신, 군 농정과 농협의 적극적인 협력을 통해 농촌은 더욱 성장할 것이다.


포토리뷰


강석호 국회의원, 우박피해대책마련 간담회 참석 자유한국당 강석호 국회의원(경북 영양·영덕·봉화·울진군)은 6월 13일 오전 8시, 국회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개최된 우박피해대책마련 간담회에 참석해 6월 1일 발생한 우박피해와 관련한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강의원은 먼저 농업재해 발생 시 정부가 지원하는 재해복구비가 현실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고, 특히 과수 등 다년생 작물의 항구적인 복구에는 턱없이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재난구호 및 재난복구비용 부담기준 등에 관한 규정」은 국가와 지방자치단체간의 재난복구 비용의 중복지원을 금지하고 있어 지방자치단체가 예비비 등 자체예산을 활용해 지원할 수도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자치단체의 판단에 따라 추가적인 복구비 지원이 가능하도록 동 규정을 개정해 줄 것을 요청했다. 또한, 농작물 재해보험의 경우 지역단위 요율제를 시행함으로써 인근 시·군 간에도 보험료 격차가 크다고 지적하고, 지역단위 요율제를 폐지하거나, 혹은 유지하더라도 일정수준 이상은 차이나지 않도록 상한제를 도입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사과같은 품목의 경우 자기부담비율 20%기준으로 평균 보험요율은 5.75%이지만, 보험요율이 가장 높은 지역은 22.06%, 가장